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  척추질환 
  •  척추 클리닉 >
  • 홈 >

척추질환

척추압박골절이란 ? 척추압박골절은 척추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게 되면서 척추가 찌그러지듯이 내려 앉는 척추질환을 말합니다. 척추뼈가 약해져 있으면 약간의 외상이나 가벼운 요인에 의해서도 척추뼈가  쉽게 으스러지는 압박골절이 될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척추압박골절 증상

  1.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그 통증으로 인하여 허리를 움직이기 힘들어진다.
  2. 걸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지게 되고 골절된 정도에 따라 통증으로 인하여 숨을 쉬는 것에도 지장을 받을 수 있다.
  3. 흉추쪽에 골절이 생기게 되면은 옆구리가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

척추압박골절의 원인

  1. 외상없이 척추압박골절이 발생하는 노년층의 경우 대부분 골다공증으로 인하여 발생
  2. 교통사고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등 강한 충격으로 인하여 발생
  3. 발을 잘못 디뎌서 엉덩방아를 심하게 찧거나 할 때 발생
  4.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할 때 척추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서 생기는 경우

골다공증

정상적인 뼈, 골다공증의 이미지

골다공증은 소리없이 찾아오는 질병이라 불리는데, 갑자기 힘을 주거나 부딪히거나 넘어져서 약해진 뼈가 부러지기
전까지는 흔히 골소실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골절이 일어나는 곳은 대개 고관절, 갈비뼈, 척추, 손목입니다.
외상없이 척추압박골절이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 골다공증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문자 그대로 뼈에 구멍이 많이 생기는 증상으로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부러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골밀도를 가지고 판정하는데 30세 전후에 최고점에 도달한 뒤 계속 감소하며, 폐경 후에는 3배정도 빠른
속도로 감소를 해서 특히 여성의 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